본문 바로가기
Finance Review

예탁원 미수령주식 찾기 - 한국예탁결제원 미수령주식 조회해 보세요~

by 리뷰앤리뷰 2011. 8. 29.
반응형
예탁원 미수령주식 찾기 - 한국예탁결제원 미수령주식 조회해 보세요~


추석은 다가오고 물가는 장난 아니게 오르고만 있고, 급기야 오늘은 할인된 가격에 말린 고추를 사기 위해서 마트 앞에서 몇시간씩 줄을 섰다는 사람들의 이야기까지 뉴스로 전해지고 있었는데요.

이런 이유 때문일까요? 
한국예탁결제원에서는 추석을 즈음하여 오늘부터 다음달 말까지, 그동안 예탁원 등의 주식사무대행회사에서 보관중이던 미수령주식[각주:1]의 주인을 찾아주는 캠페인을 펼친다고 하구요. 이번 캠페인에 해당되는 주주는 약 2만명 정도라고 하고, 금액은 시가로 약 2400억 정도 된다고 하네요.



확인 방법은 미수령 주식이 시가 기준으로 5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예탁원에서 행안부의 주민등록전산망과 연계를 해서 주소지로 주식내역이나 수령절차 등을 담은 안내문을 발송해준다고 하니까 안내문을 통해서 확인할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직접 예탁원 홈페이지에 방문해서 간단한 절차를 거친 후에 미수령 주식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었는데요.

그러고보니 저도 꽤 예전에 모 증권사를 통해서 주식 거래를 좀 했던 게 있었는데, 생각을 해보니 그때 그 증권사의 계좌를 완전히 없앴던 건지 그냥 뒀던 건지, 남은 주식이 있었던 건지 없었던 건지 기억이 잘 안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번 확인을 해봤더니, 전 미수령주식이 없다고 나오더라구요;;

 


그럼 혹시 저처럼 직접 확인해보실 분을 위해서, '한국예탁결제원의 미수령 주식 조회하기' 링크를 걸어둘꺼구요.
http://www.ksd.or.kr/service/stockSearch.home
확인 순서는 너무 간단하니까 아래를 따라하시면 되겠네요.


1. 이름, 주민번호를 입력후 '공인인증서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2. 공인인증서 리스트가 뜨면, 범용공인인증서가 아니어도 되니까 가지고 있는 공인인증서 중에서 증권용이나 은행용 어느 것이든 유효기간 내에 있는 것을 클릭 후에 비밀번호 입력을 하면 됩니다.
 

3. 현재는 접속이 많아서 그런가 이런 에러 메시지가 뜨기도 하던데요.


두번 정도 시도하니까, 결과가 나오더라구요.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저는 미수령주식이 없는 걸로 나왔는데요.
사람맘이라는 게 좀 웃겨서, 이제까지는 별 신경도 안쓰고 살았으면서 이런 캠페인이 있다고 하니까 갑자기 '혹시 내가 해당자는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확인까지 해보게 되더라구요^^;;; 

암튼 만약 이렇게 해서 큰 금액은 아니더라도 한 2~3만원쯤 확인이 되었으면, 왠지 꽁돈 생긴 거 같아서 기분 많이 좋을 뻔 했는데, 그게 좀 아쉽긴 하네요ㅋㅋㅋㅋ

  1. 미수령주식은 '무상증자나 주식배당을 받았지만 이사 등으로 인해 통지를 못 받은 경우'나, '상속을 받았지만 찾을 방법이 없었거나 상속 사실을 모른 경우', '너무 소액이라서 찾아가지 않은 경우', '법인주주의 경우에는 보관비용과 분실위험의 회피를 위해 주권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을 한다고 하네요.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