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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ance Review

[티머니 환불] 정상 티머니교통카드 환불처, 고장 티머니카드 잔액 환불 방법, 모바일 티머니(유심 티머니) 환불~

by 리뷰앤리뷰 2014.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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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머니 환불] 정상 티머니교통카드 환불처, 고장 티머니카드 잔액 환불 방법, 모바일 티머니 환불(유심 티머니 환불)~

 

 

교통카드~

현재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혹은 모바일유심 등을 통한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또한 최근들어 지역의 구분 없이 사용이 가능한 '전국호환 교통카드'까지 나온 상황이지만,

예전엔 '별도의 선불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었고, 또한 지역에 따라서 해당되는 교통카드도 각각이었던데다[각주:1], 간혹은 프로모션 기타의 이유로 필요와 무관하게 받게 된 경우도 있어서, 여러 종류, 여러 장의 선불형 교통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분이 꽤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 이들 선불교통카드~

실제 사용하는 것을 제외한 나머지가 좀 문제인 것이, 카드 자체로만 본다면 부피도 얼마 되지 않고 특히나 수집 같은 거 좋아하는 경우라면 이 자체로 괜찮은 수집꺼리일 수 있겠지만, 문제는 그 안에 들어 있는 충전금액이 그냥 잠을 자고 있다는 것~

해서 이 포스트는 교통카드, 그중에서도 아마 이용자가 가장 많지 않을까 싶은 '티머니카드에 들어 있는 충전금액을 환불하는 방법'에 대해서 좀 적어보려고 합니다^^

 

 

티머니 환불 방법~

티머니카드(http://www.t-money.co.kr/)에 들어있는 충전금액을 환불 받는 방법은 크게 봐서 '카드 사용이 가능하냐, 그렇지 않으면 고장 등의 이유로 사용이 불가능하냐'에 따라 나눠지게 되는데요.

결론부터 적자면, 카드의 충전 및 사용에 문제가 없는 정상 티머니카드인 경우에는 카드 안의 돈도 환불받고, 카드도 잔액이 없는 상태로 되돌려받는 것이 가능한 반면에, 물리적 훼손 혹은 전자적 고장으로 인해 정상 사용이 불가능해진 티머니카드의 경우에는 카드는 본사로 회수되고 카드 안에 들어 있던 돈만 잔액 확인 과정을 거쳐 되돌려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조금 더 자세한 구분과 함께 해당 내용들을 정리해둘테니, 혹시 '이제는 더이상 소용되지 않는 티머니카드 안의 잔액을 환불받고 싶다'거나, 혹은 '사용중인 티머니카드 안에 너무 많은 금액이 들어 있어서 충전금을 환불 받고 싶다'거나 하는 경우에는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1. 일반적인 형태의 티머니카드(팝카드 포함)~

... 티머니카드 기능이 포함된 'POP카드'[각주:2] ...

 

정상 사용 가능한 티머니카드의 환불 : 카드내 잔액에 따라 환불처 구분이 있으니 확인하시고, 환불처에 따라 수수료가 적용되기도 한다는 점, 그리고 충전금은 전액환불이 원칙이라는 점[각주:3]도 기억해두세요.

2만원 미만 잔액인 경우, 티머니 잔액 환불처

GS25, CU(구 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미니스톱(일부 제외) 등의 티머니 취급 편의점 (환불수수료 500원)

서울지하철 1~8호선과 인천지하철 역사내 티머니 환불센터 (환불수수료 500원)

은행 ATM (신한은행, 우체국, 하나은행, 우리은행, 제주은행, 농협, 신협) (환불수수료 500원)

티머니카드 본사인 한국스마트카드 내방 (환불수수료 없음)

 

5만원 미만 잔액인 경우, 티머니 환불처

신한은행 ATM, 우체국 ATM, 하나은행 ATM, 우리은행 ATM, 제주은행 ATM, 농협 ATM, 신협 ATM (환불수수료 500원)

지하철(서울지하철 1~8호선, 인천지하철) 역사내 티머니 환불센터 (환불수수료 500원)

티머니카드 본사 내방 (환불수수료 없음)

 

5만원 이상 잔액인 경우 티머니 환불처

은행 ATM[각주:4] (신한은행, 우체국, 하나은행, 우리은행, 제주은행, 농협, 신협) (환불수수료 500원)

티머니교통카드 본사인 한국스마트카드 직접 방문[각주:5] (티머니 본사를 통하는 경우는 환불수수료 없음)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한 티머니카드의 환불 : 불량카드의 경우는 '카드 불량의 원인[각주:6]과 카드 사용 기간에 따라[각주:7]' 충전금액만 환불받게 되거나 혹은 카드값까지 함께 돌려받는 경우로 구분되니 참고하세요.

불량카드 내의 잔액을 환불받으려는 경우, 금액의 다소에 상관없이 카드를 티머니 본사로 보내는 것이 기본이 되겠는데요. 실제로 해보기 전에는 번거롭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막상 시도해보니 간단했던, 고장 티머니 환불 절차~

 

1) 티머니 취급 편의점이나 가두판매점, 혹은, 지하철 역사내 티머니 환불센터에서 별도의 우편신청서를 받는다. 

... 티머니카드 환불 신청서 ...

 

2) 신청서를 작성한다.

페이지를 넘겨보면, 티머니카드 환불신청서에 '고객명, 연락처, 입금받을 은행과 계좌번호, 예상잔액 등을 기입' 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 티머니카드 환불 신청 페이지 ...

꼼꼼히 작성한 후, '한국스마트카드 보관용 용지'와 '고객보관용 용지'를 따로 떼어내고, 티머니카드 우편 환불봉투에 '환불받을 고장 티머니카드'와 '회사용 환불 신청서 용지'를 함께 넣고 봉해줍니다.[각주:8]

... 티머니카드 환불신청서, 티머니 본사 보관용 페이지 & 고객보관용 페이지 ...

 

3) 밀봉한 봉투를 우체통행 혹은 지하철 티머니서비스데스크를 통해 접수시키면 완료~, 혹은 직접 한국스마트카드 본사에 내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카드가 한국스마트카드에 도착하면, 확인 절차를 거쳐 수일 내에[각주:9] 카드 잔액이 신청 계좌로 입금됩니다.

 

 

2. 티머니 기능 있는 휴대폰유심칩 내 티머니(모바일 티머니, 유심 티머니) 충전금액 환불 방법~

휴대폰 유심칩에 포함되어 있는 티머니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역시 일반적인 형태의 티머니카드와 마찬가지로 '정상 사용이 가능한 유심'과 '고장 등의 이유로 정상 사용이 불가능한 유심칩'의 충전금액 환불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 티머니 기능 장착된 모바일 유심 (좌 skt 유심, 우 kt 유심) ...

 

정상 작동이 되는 휴대폰유심칩에 들어있는 티머니 환불의 경우는 일반 티머니카드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은데, 다만 ATM기를 통한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특별히 모바일을 기반으로한 환불 방법이 있다는 것 정도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모바일 티머니(SKT T cash, KT T-money, LGT T-money), 오프라인 환불처

2만원 미만 잔액인 경우 티머니 잔액 환불처 : 티머니 취급 편의점(환불수수료 500원), 지하철 역사내 티머니 환불센터(환불수수료 500원), 티머니 본사 내방 (환불수수료 없음)

5만원 미만 잔액인 경우 티머니 잔액 환불처 : 서울, 인천 지하철 역사내 티머니 환불센터 (환불수수료 500원), 티머니 본사 직접 방문 (환불수수료 없음)

5만원 이상 잔액인 경우 티머니 환불처 : 한국스마트카드 본사 1층으로 직접 방문[각주:10] (티머니 본사를 통하는 경우는 환불수수료 없음)

+

모바일 티머니(SKT T cash, KT T-money, LGU+ T-money), 모바일 환불 방법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충전잔액 상한 기준 없이 모바일티머니 앱에 접속하여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단, 5만원 초과금액 환불은 월 1회로 제한)

 

유심카드 자체가 불량이거나 혹은 기변 등의 이유로 기존 유심이 공유심 상태가 된 경우, 휴대폰유심칩 내 티머니 선불금액의 환불 : 각 이동통신사 대리점을 통해서 티머니환불 신청을 하거나, 한국스마트카드 본사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각주:11]

 

  1. 비교적 최근 시점으로 구분을 해보면 '티머니카드, 마이비카드, 캐시비카드' 정도 적어볼 수 있을 듯 하고, 그 이전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면 그보다도 더 다양한 여러 카드가 등장을 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본문으로]
  2. 이미지는 '팝카드'를 올려봤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가지고 있는 '티머니카드' 종류 뿐만 아니라 '한정판 티머니카드' 같은 것도 모두 환불 가능하겠는데요. 다만 '한정판 티머니카드'가 고장이 났다면? 저라도 이건 환불 여부를 두고서 고민을 좀 할 것 같네요^^; [본문으로]
  3. 충전금 환불시, 카드 종류에 따라서는 부분환불이 가능하다고도 하는데, 그 경우라고 해도 서울지하철과 인천지하철의 티머니서비스 데스크에서만 가능하니 부분환불을 하시려면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본문으로]
  4. ATM을 통한 티머니 환불 상한은 월 50만원까지 & 환불은 통장 계좌를 통해 이루어지며,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우체국 제주은행'의 경우는 모든 티머니카드에 대해서 환불이 가능한 반면, 농협과 신협에서는 해당금융사에서 발급된 카드의 티머니 환불만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본문으로]
  5. 본사 내방시 카드 잔액이 1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즉시 환불 받을 수 있지만, 1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통장 사본과 신분증을 지참해야하며 입금도 접수일 다음날 된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본문으로]
  6. 카드 사용자의 고의 과실로 인한 카드 훼손과 그로인한 카드 불량의 경우에는 카드 사용 기간과 무관하게, 카드내에 충전되어 있는 금액만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7. 불량카드 중에서도 고객의 고의나 과실로 인한 카드 파손과 그로 인한 불량이 아닌 '카드 자체의 불량'에 한해, 카드 최초 충전 시점을 기준으로 구입 후 1년 혹은 2년 이내의 기간 범위 내에서 선불잔액 뿐만 아니라 카드대금까지도 함께 환불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구체적인 기준점은 2011년 6월 7일로, 그 이전에 최초 충전된 카드의 경우는 카드대금 보증기간이 1년이고, 그 시점 이후에 최초 충전된 카드의 경우에는 카드대금 환불보증 기간이 2년까지이니 고장 티머니카드의 잔액을 환불받으려는 경우에는 카드 뒷면에 적힌 기간 확인도 해둘 필요가 있겠습니다. [본문으로]
  8. 아래 두번째 이미지인 고객보관용 신청서는 개인이 따로 보관하도록 합니다. [본문으로]
  9. 환불까지 열흘 정도의 기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았었는데, 실제 그보다 더 빨리 입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본문으로]
  10. 본사 내방시 카드 잔액이 10만원 미만인 경우에는 즉시 환불 받을 수 있지만, 1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통장 사본과 신분증을 지참해야하며 입금도 접수일이 아닌 다음날이라야 가능하다고 하니까 참고하세요. [본문으로]
  11. 간단히, 일반티머니카드가 불량인 경우에는 우편접수를 통한 환불 신청이 보통이라면, 모바일 유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이통사를 통한 티머니 환불 신청이 보통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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