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Review

[파킹통장 금리 비교] 고금리 수시입출금통장 정리(OK짠테크통장, 애큐온 파킹통장, 제일EZ통장, K뱅크 생활통장, 토스뱅크 파킹통장).

by 리뷰앤리뷰 2024. 1. 10.
반응형

[파킹통장 금리비교] 고금리 수시입출금통장 정리(OK저축은행 OK짠테크통장, 애큐온저축은행 플러스자유예금, SC제일은행 제일EZ통장, 케이뱅크 생활통장, 토스뱅크 통장)

 

 

대체적으로 1금융권보다는 예금 금리가 더 높은 곳이 2금융권.

그런 의미에서 신협의 현재 기준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를 찾아보면, 대략 4% 초반대가 주를 이루는데요.[각주:1]

 

4% 초반대 예금 금리.

재작년 초, 그 이전만 생각하면 지금 이자도 낮은 건 아니겠는데, 사람 마음이라는 게, 그로부터 몇 달 후에 6%대 금리까지 올랐던 걸 본 다음이라, 다시 내려앉은 요즘 예금금리가 그리 성에 차지를 않더라고요.[각주:2]

 

그래서 결국, 저는 얼마 전 만기를 맞은 예금을 정기예금 재예치가 아닌 주식 매수용으로 용도 전환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별 생각없이 만기 예금액을 증권사 계좌로 옮겼는데...

 

몇일 전에 뜬 증권사의 '투자자예탁금 이용료율 변경' 공지를 보니, 갑자기 '내 계좌가 어느 조건에 해당이 되는 거지?' 싶으면서, '어쨌거나 이자가 너무 낮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서, 부랴부랴 찾아보기 시작한 것이 '파킹통장 금리'...

 

결과적으로 저는 새로운 은행권 계좌를 하나 뚫었고, 아무리 주식 아닌 수시입출금 예금이라지만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는 거 아니라며[각주:3]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은행권 계좌 중 상대적으로 가장 고금리인 곳으로 주식투자용 돈을 분산 예치했습니다.

 

 

아무튼, 그런 과정들을 통해서 찾아보게 된, 요즘 '파킹통장 금리'...

 

* 파킹통장 뜻...?

'파킹통장'이란 주차라는 뜻의 영어 'parking'과 '통장'을 합친 용어로, 기존에 있던 우리말 표현으로 바꾸자면 '요구불예금, 수시입출금식 통장'을 일컫는데요.

다만, 기본적으로 우리가 기존에 1금융권에서 주로 만들어 사용하던 요구불예금 통장의 금리는 연 0.1%, 크게 잘 줘봐야 연 0.5% 정도였던 게 대부분으로, 정기예금 및 적금 금리와 비교했을 때 턱없이 낮은 수준이었다면,

소위 '파킹통장'이라 불리는 수시입출금 통장들의 금리는 못해도 2%, 최근 가장 높이 제시된 금리는 7%까지도 있으니, 보통, 수시입출금통장들 가운데서도 그런 고금리 통장 상품들을 바로 '파킹통장'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관련한 포스팅을 함에 있어서, 무슨 상품이던 간에 명확히 딱 추천을 할 수 있으면 좋겠으나, 은행마다 금리 조건이 상이[각주:4]하고 가입자의 상황 또한 다 다를 터여서,

이 포스트에서는 2024년 1월 10일 글 발행 시점 기준, 수시입출금통장 금리 중 비교적 고금리에, 제시 조건이 복잡하지 않고 간단한 몇몇 은행 상품을 단순 나열하는 것으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은행 계좌 신규 개설을 하려면 20일 제한도 있고 하니, 새롭게 통장을 만드실 때는 그 점까지 감안해서 상품 선택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비단 파킹통장 뿐만 아니라 금융권에 저금을 하실 땐 기본적으로 예금자보호통장인지 확인을 하시고, 되도록 각 은행에 예금자보호 한도인 5천만원 이내 금액으로 통장 입금을 해두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파킹통장 1. OK저축은행 OK짠테크통장 : 세전 최고 금리 연 7% ~ 최저 금리 연 3.5%

그야말로 비상금용으로, 없는 듯이 넣어두기에 가장 좋을만한 수시입출금 예금 통장이 되겠는데요.

연 7% 금리에 혹하기 쉽지만 딱 50만원까지만 해당이 있고, 그 초과분은 3.5% 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OK저축은행의 보통예금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1인 1계좌 개설 가능하며, 'OK모바일뱅킹 앱'으로 가입하면 됩니다.

 

파킹통장 2. 애큐온저축은행 플러스자유예금 : 세전 최고 금리 연 4.1% ~ 최저 금리 연 3.9%

최고 최저 0.2% 금리 차이는 '예치 잔액 2천만원 이하 분에 대한 은행측 제시 조건을 충족시키냐 못시키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듯 하고요.

머리 복잡하지 않으려면, 그냥 최저 금리 기준으로 보고 판단을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에큐온저축은행 모바일뱅킹이나,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 1인 1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파킹통장 3. SC제일은행 제일EZ통장 : 세전 최고 이율 3.6% ~ 최저 이율 2.6%

개인 및 개인사업자라면 1인 1계좌에 한해, 기본적으로 세전 연 이율 2.6%를 적용받을 수 있는 상품이고, 은행 순 신규 고객에게는 6개월간 연 1%의 보너스 금리가 적용된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첫거래 고객에 포커스가 맞춰진 상품이기는 하지만, 비교적 단기간 금리 차등이라 기존 SC제일은행 고객에게도 크게 손해보는 느낌은 아닐 듯 하고요.

간단하게 봐서, 1금융권 상품이고 은행 접근성 면에서 오프라인 지점이 다수 있다는 장점과, 2.6%라는 상대적으로 크게 높지 않은 듯 보이는 금리 조건을 두고서 해당 상품을 이용할지 말지를 판단하면 될 듯 합니다.

 

파킹통장 4. 케이뱅크 생활통장 : 세전 최고 이율 연 3% ~ 최저 이율 0.1%

최고 최저 금리 차이가 많이 큰 상품인데요.

300만원 이하는 3% 금리, 300만원 초과는 0.1% 금리를 적용한다고 하니,

300만원을 정확히 기준 잡아서 예금을 한다면, 딱히 신경 쓸 것 없이 비교적 고금리의 수시입출금통장 이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케이뱅크 앱에서 가입 가능하며, 기존에 케이뱅크 수시입출금통장이 있었다면 계좌 번호 그대로 생활통장으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파킹통장 5. 토스뱅크 통장 : 세전 이율 연 2%

금리는 타 인터넷은행들에 비해서 높지 않지만 딱히 어떤 부가 조건들이 붙어 있지 않아서 머리 아플 것이 없고, 자동이체 설정하기에도 편리하고, 수수료 부담없이 계좌이체 하기에도 좋아서, 저는 기존에 토스뱅크 통장을 파킹통장으로 이용해 왔었는데요.

단기 예금이나 저축 개념이 아닌, 잔고를 다달이 소진하는 개념으로 접근하기에는 토스뱅크 통장도 괜찮은 상품이지 않나 싶습니다.

 

 

고금리 파킹통장.

 

위에서는 OK저축은행의 OK짠테크통장, 애큐온저축은행의 플러스자유예금, SC제일은행의 제일EZ통장, 케이뱅크의 생활통장, 토스뱅크의 통장까지, 총 5개 금융 상품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언급한 것들 외에도, 현재 연 2~3%대 금리를 제시한 파킹통장은 다수 상품이 나와 있습니다.

다만, 제시 조건들이 다들 복잡다단하여, 소개를 해보기에는 경우의 수가 너무 많겠어서 저는 포스팅에서 제외를 했지만,

자신의 상황에 잘 맞는 통장 상품을 찾아 고른다면, 이제는 파킹통장으로도 정기 예금 이율 못지 않은 고금리 혜택을 누려볼 수도 있겠습니다.

 

  1. 새마을금고 금리는 이보다 더 높은 곳들도 있는 듯 하지만, 새마을금고의 경우 한동안 일부 금고의 부실 이슈가 있었던지라, 저는 예금 고려 대상에서 제외를 했습니다. [본문으로]
  2. 많지 않은 여윳돈. 그렇기에 더더욱 예금 금리 몇 %에 더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 [본문으로]
  3. 수시입출금 계좌인만큼 원하면 언제 어디서든 찾을 수 있어야 하는 건데, 앞서 몇몇 금융권의 일시적 전산장애 상황도 봤었던지라...;; [본문으로]
  4. 최초가입자에 한해, 혹은, 금액 구간별로, 혹은, 예치 기간별로, 혹은, 무슨무슨 조건을 충족시에 등등 뭔가 잔뜩 복잡하게 차등금리 적용을 해뒀더라고요.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