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or Site Review

블로그 & 사이트 소개 #16...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 "강남인강"~

by 리뷰앤리뷰 2011. 5. 21.
반응형
블로그 & 사이트 소개 #16...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 "강남인강"~


예전에 우리가 학교를 다닐때만 해도 공교육 중심에, 사교육이라고 해봐야 종합학원 단과 정도, 아니면 집이 잘산다 싶으면 대학생 과외 같은 걸 하고 그랬었는데요.
점점 공교육보다는 사교육 쪽으로 방향이 옮겨간다싶더니, 요즘엔 아예 학생들이 학교수업보다도 학원수업을 더 중요하게 생각할 정도로 사교육 중심이 된 듯 싶더라구요.
     

그런데 공교육과 사교육의 결정적 차이 중에 하나가 바로 교육비 부담이다보니, 신문이나 tv 같은데서도 사교육비가 가계에 많은 부담을 준다는 뉴스가 자주 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학생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사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인터넷강의 사이트를 한곳 소개해보려구요^^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강남인강을 소개합니다~
 
지방에 살아서 강남이 왜 그렇게 학부형들 사이에 인기가 있는건지 솔직히 자세히는 모르지만, 대학입시에 관한한 강남8학군과 대치동 학원가의 명성은 누구나 익히 한번쯤 들어보시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런데 예전에야 개천에서도 용이 나는 시절이 있었다지만, 요즘은 어디 그런가요?
아무래도 많이 배우고 많이 가진 부모 밑에서 어릴 때부터 여러가지를 많이 배우고 경험하며 자란 학생들일 수록 공부도 잘할 수 밖에 없고, 학교를 졸업 후에도 사회적으로도 성공할 확률이 더 높게 된 건데요.

그렇지만 이런 현실적인 부분들이 그대로 등식처럼 적용된다면 그것 또한 결코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할 수는 없지 않을까 싶구요.
아마도 그런 의도에서 기회균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진 사이트가 바로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사이트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2004년에 만들어져서 현재까지도 계속해서 운영되고 있는 강남구청 인터넷 수능방송, 강남인강은 서울시의 강남구가 주체가 되어 만든 교육 사이트로, 예산이나 교육지원, 방송과 관련한 여러 면을 모두 강남구청에서 챙겨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 사이트의 특징을 정리해보면 크게 세가지 정도로 추려볼 수 있을텐데요.

가장 큰 특징은 사교육을 공적인 자리로 끌고나왔다는 것, 그런만큼 비용적인 메리트가 타 사교육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는 데 있습니다.

다음으로 꼽아볼 특징은 양질의 강의를 목표로 해서 만들어진 사이트라는 것, 제 아무리 비용적인 메리트가 있다고 해도 강의의 질이 따라주지 않는다면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가 없을텐데,,, 강남인강의 경우는 강남 학원가의 수업처럼 양질의 강의를 하겠다는 목표로 만든 사이트인만큼 질적인 메리트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면, 이 사이트는 고등학교 입학 단계인 중3과정부터 시작해서, 고교과정과 수능과정에 대한 강의로 채워져있는만큼, 대학입시를 눈앞에 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입니다.



강남인강~
특별히 이런 학생들에게 더 추천하고 싶습니다.


1. 지방, 특히 대도시보다는 중소도시나 시골에 살고 있어서, 물리적으로 사교육의 혜택을 받기가 어려운 학생들

2. 한달에 몇만원에서 몇십만원에 달하는 사교육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사교육을 받고 싶어도 받을 수 없었던 형편의 학생들

3. 스스로 공부 계획을 짜고 실천에 옮길 수 있을만큼의 자율적인 학습 패턴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

   

강남인강, 모든 학생들을 다 만족시킬 수는 없겠지만,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인터넷 강의이지 않을까요?^^

한달에 몇만원도 아니고 일년에 단 3만원,,, 그것도 과목당이라던지 강좌당 수강료가 아니라 전 강좌를 다 들을 수 있는 비용이 3만원 밖에 안하는 강남인강~[각주:1]  

이곳에는 현재, 중3과 고1 고2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학과목 강의와 함께, 수능 영역인 언어영역, 수리영역, 외국어영역, 사회탐구영역, 과학탐구영역에 대한 강의들이 올라와 있는데요.
강의를 하고 있는 강사 수가 80여명에, 개설된 강좌의 수만 해도 모두 합쳐 약 700여개에 달할 정도인 곳인만큼, 각 과목마다 학생 본인의 레벨에 맞춰서 강의를 잘 듣고, 열심히 예복습 공부를 한다면, 비용보다 훨씬 더 큰 효과를 얻을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람마다 공부에 대한 열의와 의지도 다르고, 현재의 환경과 상황도 다 다른만큼, 모든 학생들에게 강남인강이 최고의 선택 답안이 될 수는 없겠지만, 현재 본인의 여러 상황이 타 사교육보다는 강남인강에 적합한 학생들도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 이번 포스트는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 사이트인 강남인강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1. 강남구 거주자의 경우는 2만원이네요^^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