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or Other Review

[개기월식] 오늘은 개기월식 있는 날, 달구경하세요~

by 리뷰앤리뷰 2011. 12. 10.
반응형
[개기월식] 오늘은 개기월식 있는 날, 달구경하세요~


오늘은 월식 있는 날, 11년만에 우리나라에서 제대로된 개기월식을 구경할 수 있는 날이라고 하는데요^^
아~, 학교 다닐 때 수업 좀 열심히 들어둘 걸ㅠㅠ, 아무리 기억을 떠올려봐도 월식이 '태양-지구-달'의 순서로 놓이게 되었을 때, 지구 그림자가 달을 가리게 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 밖에는 생각나는 게 없더라구요;;


그래서 좀 찾아봤는데요.
저처럼 지학 시간에 조느라 수업 제대로 못들은 사람을 위해서ㅋㅋㅋㅋ, 다행히도 '월식이 뭔지'랑 '월식 주기', '월식의 진행과정'과 '월식의 종류', '개기월식에서 달이 붉어지는 이유' 등을 자세히 설명해둔 포스트가 있어서, 링크 걸어보구요^^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Preview.nhn?contents_id=7009&from=preview


그렇지만 사실, 이런 사전 지식 없다고 해서 월식 구경 못하는 건 아니니까~ㅎㅎㅎ;
이렇게 어려운 글 보면 머리에 쥐내린다 하시는 분은 저처럼 그냥, 시간만 잘 체크해두셨다가 관측을 하셔도 좋을 텐데요^^

이번 월식은 전국 어디서나, 별다른 관측 장비없이 육안으로도 관측이 가능할 거라고 하구요.

월식이 처음 시작되는 시간은 오늘 밤 8시 31분 경~
본격적인 개기월식이 시작되는 시점은 밤 11시 5분 경, 개기월식이 최대가 되는 시간은 밤 11시 31분경, 개기월식이 종료되는 시간은 밤 11시 58분경이 될 거라고 하고,
이후로는 다시 부분월식, 반영월식 순으로 해서 서서히 월식이 마무리된다고 하니까, 오늘 밤 11시부터 한시간 정도 밤하늘을 들여다보면 개기월식의 전과정을 다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암튼 전 잘 될진 모르겠지만, 카메라로 월식 장면을 한번 담아보려고 하구요^^[각주:1]

그럼 오늘은 올 겨울 들어서 가장 추운 날이라고 하니까, 모두들 옷 따뜻하게 입으시고 '개기월식 천문쇼'를 함께 즐겨보시자구요~*^^*

  1. 렌즈도 그렇고, 카메라도 별로 좋은 게 아니어서, 사진이 한장이라도 제대로 나와줄진 모르겠지만 말이죠^^;;;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