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or Other Review

[일반폐차 정보] 폐차견적, 폐차 서류 갖춰 폐차 절차 진행, 자동차보험료 환급, 선납 자동차세 환급 순 진행.

by 리뷰앤리뷰 2021. 6. 19.
반응형

[일반폐차 정보] 폐차견적, 폐차 서류 갖춰 폐차 절차 진행, 자동차보험료 환급, 선납 자동차세 환급 순으로 진행하세요.

 

 

자동차 폐차.

 

가족 명의의 자동차를 필요에 따라 가끔 몰곤 했는데, 그 차가 고령으로 완전히 퍼져버렸습니다. ㅠㅠ

 

연식에 비해서는 적은 킬로수가 상당히 아까웠으나.

 

그래도 나이는 어쩔 수 없는 것인지 차 외관부터가 군데군데 철판이 삭고.,

 

기능 상의 문제로는 차 창문이 열려선 제대로 안닫히고, 에어컨 냉매가 새고, CD기 등의 오디오가 맛이 가면서 밧데리를 계속 잡아먹어 몇 일 세워두지도 않은 차가 그 때문에 밧데리 방전이 되고, 급기야 차량 도난경보기 오작동에 이은 차 시동 안걸리기까지.

 

그렇게 각각의 건으로 자동차 정비소도 연이어 몇 차롄가 들락거리게 되다보니, 차주도 결국 폐차를 결정하게 되었는데요.

 

암튼 그렇게 해서, 지켜보게 된 폐차 과정... 이 포스트에서는 폐차와 관련해서, 그중에서도 저당 설정이나 압류등록, 미납 과태료 등이 없는 경우에 해당하는 '일반 폐차 말소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좀 적어볼까 합니다.

 

폐차 절차

 

1. 폐차 업체에 전화해, 폐차 견적을 받는다.

정도 들고 제각각 사연도 많이 담고 있을 차지만 기왕 폐차를 하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차량이 있는 지역 내 폐차장에 연락부터 하셔야겠는데요.[각주:1]

고철값이라고 해야할까요? 폐차를 하게 되면 얼마간의 돈을 받을 수 있는데, 업체마다 제시하는 금액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차종과 연식을 이야기하고 각 업체에 폐차 견적을 받아보세요.

그러면 폐차 업체에서 얼마를 준다고 할 거고, 서류 비용이 드는데[각주:2] 업체가 부담을 할 거라고 하던지 혹은 그 비용을 차주가 부담해야 한다던지 하는 업체 마다의 룰을 이야기 할테고요. 렉카 비용도 업체에서 부담하는지 여부를 따로 확인하셔야겠고요.

암튼 그렇게, 일단은 폐차 견적부터 받습니다.

 

2. 폐차 견적을 받은 업체 중 적당하다 싶은 폐차장을 선택해 폐차 의뢰를 한다.

 

3. 폐차서류로 차량등록증과 신분증 사본을 준비한다.

견인차를 몰고온 폐차 업체 담당자에게 차와 차키, 차량등록증을 인계 후, 차와 관련한 간단한 내용의 서류 한 장을 작성해 돌려주고,[각주:3] 업체에 차주의 신분증 사본과, 폐차금액을 받을 계좌번호를 알려준다.

 

4. 폐차 절차가 다 마무리 되면, 폐차 업체에서 '자동차말소등록사실증명서'를 보내주니 꼭 챙기도록 한다.

 

5. 자동차보험 환급 관련... 보험사에 연락해 위 4의 폐차증명서류를 제출하여, 잔여 보험 기간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환급받고, 운행 거리에 따른 마일리지특약도 확인해 환급액이 있다면 챙겨받도록 한다.

 

6. 자동차세 관련... 자동차세 선납을 했다면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환급 신청을 하거나, 관할 지자체 세무과로 전화해 선납한 자동차세 환급을 요청한다.

 

 

'일반폐차' 서류, 간략 정리

* 개인 : 자동차 등록증, 신분증 사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공동명의 : 자동차 등록증, 공동명의자 각각의 신분증 사본

* 법인 : 자동차 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폐차 순서, 간략 정리

1. 폐차 완료 확인 : '자동차말소등록사실증명서' 등의 폐차 증명 서류 챙겨 받기 (꼭 원본 아니라도, 팩스로 사본이든, 혹은, 사진으로든, 아무튼...)

2. 자동차보험료 환급 신청 : 각 보험사에 연락

3. 선납 자동차세 환급 신청 : 위택스 혹은 지자체 세무과

* 그 외, 아파트 등의 공동주택에 차량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것도 말소를 하셔야겠네요.

 

  1. 무등록 무허가 업체가 아닌, 정부 허가업체, 그러니까, 관허폐차장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본문으로]
  2. 얼핏 듣기론 2만원이라고 하던데, 차종마다 금액에 차이가 있는지, 혹은, 지역 차이가 있는지, 암튼 이와 관련해선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르겠네요. [본문으로]
  3. 업체에서 차량이 있는 곳에 렉카차를 보내주니까, 차가 완전히 퍼졌더라도 폐차장까지 보내는 건 염려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