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mething or Other Review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종류, 자동차보험 비교 기준~

by 리뷰앤리뷰 2021. 7. 25.
반응형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후기]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종류, 자동차보험 비교 기준 정리~

 

 

자차를 운전하려면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것... 바로, '자동차보험'입니다.

그런데, 1년에 한번 내는 자동차보험료가 생각보다 그리 만만치가 않더라는 것.

그렇다보니, 보험 가입자로서는 조금이라도 보험료를 줄여보기 위해서, 이 보험사, 저 보험사에 상품 비교를 해보고 그럴 수 밖에 없게 되던데요.

올해는 어찌저찌 해서, 나름 괜찮은 답을 찾는다고 찾아서 보험 가입을 했다지만, 내년이면 또다시 가입해야 할 자동차보험이고 보니, 개인적으로도 '자동차보험 가입을 위한 메뉴얼'이랄까? '기본 체크포인트' 같은 걸 좀 정리해둘 필요를 느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글로 남기는 것이 지금 당장은 조금 귀찮고 번거롭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분명 내년 이맘때 쯤엔 내 자동차보험 가입 시간을 줄여주리라는 기대와 함께... ㅎ

아래에서는 실제 제가 이번에 신규자동차보험 가입을 하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중심으로 포스팅을 한번 이어가 보겠습니다.

 

 

1.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vs 보험설계사를 통한 자동차보험 가입

기본적으로 우리가 보험을 들 수 있는 루트라는 건, 오프라인에서 보험모집인을 통하는 것, 혹은, 온라인이나 전화를 통해서 보험사에 개인이 직접 가입을 하는 것, 정도가 있을 수 있겠는데요.

뭘 잘 모르면 관련 전문가라 할 수 있을 보험설계사(보험모집인)에게 보험을 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겠지만, 원론적으로 이 경우에는 인력이 드는 만큼 인건비 개념의 비용 지출이 더 따른다고 봐야할 것 같구요.

그런 의미에서, 자동차보험의 경우에는 인터넷 상에서 '다이렉트' 가입을 많이들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 이번에 '모 보험사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들었는데요. 이것저것 모르는 것을 물어가며, 확인해가며, 보험 가입을 하느라, 머리는 많이 아팠지만 결과적으로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이번에야 첫 보험이다보니 어벙벙하니 삽질도 좀 하고 그랬지만, 내년 보험 가입할 때는 올해보다 더 능숙하게 보험가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 각 보험사의 자동차보험료 산출 비교해보고,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종류와 할인 %도 꼼꼼히 확인하세요.

음.. 아래부터는 '혼자서도 잘해요~' 스타일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에 도전하는 분들께 좀 더 도움이 될만한? 해당이 될만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중언부언이 좀 있겠구요, TMI도 좀 있겠습니다. ^^;

 

* 자동차보험료를 구성하는 요소 *

 

아주 간략히 정리하자면, 가입 대상이 되는 '차'와 가입 대상이 되는 '사람', 그리고 이들 차와 사람에 대한 '보험의 보장 범위' 정도에 의해서 구체적인 보험료 액수가 정해진다고 봐야겠는데요.

가령, 차를 모는 사람이 '피보험자 1인'이냐, 혹은 '가족 한정'이나 '가족 + 특정인 지정' 이냐, 혹은 '누구나 운전 가능'이냐에 따라서 책정되는 보험료 차이가 상당하고,

가입하는 차량의 가액에 따라서[각주:1], 또한, 차가 새차냐 연식이 오래된 차냐에 따라서, 자차보험의 경우에는 보험료 차이가 상당하고,

또, 대물 배상(확대)의 범위를 얼마나 높게 잡느냐에 따라서도 보험료 차이가 있으니..,

결국 이런 모든 요소들의 합이 각 자동차보험사가 제시하는 기본 보험료[각주:2]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같은 조건에서 놓고 본, 이 기본 보험료 자체도 보험사마다 꽤 차이가 있지만, 아래 세부적인 할인 내역에 따라서도 보험료 차이가 크게 발생을 하더라는 건데요.

즉, 피보험자의 자동차보험 가입연차가 높고 무사고 경력이 길며, 차에 이것저것 안전운전을 위한 옵션 장치가 많이 적용되어 있다면, 향후 무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고 봐서 보험료 할인이 적용되는 것.

 

다만, 원론은 이렇다지만, 이 할인 적용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과 할인율이 각 보험사마다 다 달랐으니......

 

결국, '애초에 책정된,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한 보험료'를 고려함과 동시에, 이런 세세한 할인 요소들이 나와 내 차에 적용이 되는지 아닌지를 잘 체크해서, 이것들 모두를 합산한 보험료가 되도록 적게 산출되는 보험사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각주:3]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 선택하는 방법 *

 

정리하면,

1. 자신만의 보험 가입 기준을 정한다.

여러 보험사의 보험료를 비교해보기 위해서는 어떤 단일화된 기준이 필요한데요.

예를 들어, 차는 1인이 몰건지, 아니면 가족이라면 누구나 몰 수 있게 할 건지, 또 아니면 불특정인 누구나 운전이 가능하게 할 건지, 아무튼 운전자의 범위를 특정할 필요가 있겠고요.

자차보험에 가입을 할 건지, 자차보험은 생략할 건지도 특정해야겠고,

자동차 책임보험 한도 금액 외의 대물 배상 금액도 제로로 할지, 2억으로 할 건지, 5억으로 할 건지, 10억으로 할 건지 등,

정확한 보험 가입 기준을 특정해놓고서, 각 보험사마다 보험료 비교 견적을 내봐야겠습니다.

 

2. 자신에게 해당하는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이 어떤 게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되도록 많은 할인 특약에 해당이 되며, 되도록 높은 할인율이 적용되는 보험사를 찾는다.

일단, 할인 %는 상이하지만, 웬만한 보험사에는 다 있는 할인 특약들 중심으로 좀 정리를 해보면...

1) 운전경력 특약, 무사고 특약

'운전경력과 무사고에 관한 특약'은 구체적인 할인 %는 다 다르다고 해도, 어쨌든 어느 보험사나 있다고 보면 되겠구요.

2) 블랙박스 특약

'블랙박스 특약'도 각 보험사에 웬만하면 다 있습니다. 물론, 할인 %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3) 주행거리 마일리지 특약

'주행거리 특약'도 모든 보험사가 다 있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다만, 구체적인 명칭은 제각각 조금씩 다른 듯 했고 구체적인 거리에 따른 할인율에도 차이가 있으며, 보험료 계산시에 선할인을 적용하는지 후할인을 적용하는지도 확인은 하셔야겠습니다.[각주:4]

4) 자녀할인 특약

또한, '자녀할인 특약'이라고 해서, 많은 보험사들이 태아 또는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보험료 할인 적용을 해주고 있었는데요. 다만, 할인 적용이 되는 아이의 구체적인 나이가 보험사마다 조금씩 달랐고, 할인 %에도 차이가 있었으니, 각자에게 유리한 보험사가 어디인지 체크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5) 첨단안전장치 특약

더해서, '첨단안전장치 장착 할인' 특약도 웬만한 보험사엔 다 있었는데요.

첨단안전장치로 차선이탈경고장치나 차선유지지원장치, 전방충돌경고장치 등이 있는 차량에 대해서 보험료 할인을 적용. 다만, 이들 안전장치를 뭉뚱그려서 하나의 할인 특약으로 제공하는 보험사도 있었고, 차선이탈경고장치특약과 전방충돌경고장치특약을 별도 제시하는 보험사도 있어서, 각 보험가입자가 자신의 차량에 장착된 안전장치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그에 해당하는 특약 항목과 할인 %를 구체적으로 계산해볼 필요가 있어보였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할인 %도 꽤 되면서, 특정 보험사에만 해당 있는 할인 특약 제도 같은 것도 확인해볼 수 있었는데요.

1) 안전운전할인특약.

제가 봤을 땐, 각 보험사별로 가장 특징적인 주요 할인 특약 제도 중 하나가 바로 '안전운전 관련 특약'이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1) 안전운전점수 할인 특약

우선, '안전운전 점수를 활용한, 안전운전 특약'의 경우.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면, 안전운전점수 특약 관련해서 어느 보험사는 현대차 블루링크 서비스, 기아차 UVO 서비스를 활용한 안전운전 점수로 할인 적용을 제공하기도 하고, 또 어느 보험사는 T map 점수를 활용해 할인 적용을 제공했으니,[각주:5] 각 차량과 운전자에게 적합한 안전운전점수 관련 특약을 제공하는 보험사를 선택하시면 이에 해당하는 보험료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겠습니다.[각주:6]

(2) 커넥티드카 할인 특약

다음으로, 일부 보험사에 해당이 있는 '커넥티드카 할인 특약'은 첨단안전장치 쪽으로도 볼 수 있겠고, 안전운전할인 특약 카테고리에 묶일 수도 있겠는데요.

아무튼, '커넥티드카 할인 특약'은 사고 및 긴급상황 통보장치(대표적으로, 현대차 블루링크 시스템, 기아차 UVO시스템, 그외, 벤츠 BMW 등의 수입차 중 해당 시스템) 장착 차량에 대한 보험료 할인을 제공하며, 제가 비교해본 두 보험사 중 한 곳은 위의 '안전운전 점수 관련 할인 특약'과 별개로 할인 적용이 되고 있었고, 또 다른 한 곳은 이 둘이 중복 적용 되지 않도록 기준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2) 그 외, 특색있는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들

이제 마지막으로, 특색있는 자동차보험 할인 특약 중 또다른 두 가지를 더 적어볼까 하는데요.

(1) 대중교통 특약

자동차보험 가입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자동차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대중교통특약'을 제시하는 보험사들이 있으니 구체적인 내용 확인해보시구요.

(2) 걸음수 할인 특약

일정 걸음수 목표를 달성하면 자동차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걸음수 할인 특약'을 선보인 보험사도 있으니, 자동차보험 가입 고려시 확인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보험 가입과 관련한 이런저런 내용들을 좀 적어보았는데요.

이미 수차례에 걸쳐서 자동차보험 갱신을 해오신 분들이야 다들 관련한 내용들에 해박하시겠지만, 저처럼 신규 자동차보험 가입을 하게 되는 분들께는 이런 정도의 내용을 담은 글도 조금의 도움은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좀 해보구요. ^^;

 

다음 글에선, 자동차보험 특약 보험료 환급받는 과정에 대해서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1. 가령 고가의 수입차냐 아니면 국산차냐 하는... [본문으로]
  2. 기본보험료? 기본담보 보험료?? 각 보험사에서 어떤 용어로 통용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자동차보험료 중에서도 가장 밑바탕에 깔고가는 보험료 개념으로 봐서, 저는 단순하게 '기본보험료'라는 표현으로 적어보았습니다. [본문으로]
  3. 다만, 보험사 선택의 기준이 반드시 보험료 하나만 있지는 않겠는데요. 실제로 제 경우에도 지방에 살다보니 만약의 사태에서 보험사가 얼마나 빨리 출동할지, 또한, 어떤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을지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고, 결국, 애초 고려 대상에서부터 모든 보험사가 아닌 메이저급 몇 개의 보험사만을 놓고서 보험료 비교를 했었습니다. [본문으로]
  4. 주행거리 마일리지 특약. 대체로 후할인 방식인 듯 한데요. 어느 특정 보험사의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많이 적게 계산이 된다면 혹시 마일리지 특약 부분을 선할인 적용한 것이 아닌지 체크는 해보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본문으로]
  5. 티맵 안전운전점수, 보험사별로 기준치가 다르고, 차종별로 적용되는 할인 %도 다르니, 구체적인 내용 체크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본문으로]
  6. 티맵 점수를 활용한 안전운전 특약 관련해서는 보험사에 따라서, 주행거리특약할인과 중복 적용을 받을 수 없게 되어 있는 곳도 있고, 커넥티드카할인과 중복 적용을 할 수 없게 되어 있는 곳도 있었으니, 이 점도 세세하게 체크를 해두고 보험료 계산을 해보셔야겠습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